1. 진행순서 (5라운드, 라운드별 3개 페이즈)
1 P : 일꾼 놓기 (타일/카드 및 워커라운지, 스플라이싱랩)
2 P : 일꾼 모듈(최대2개) 조립(교체) 후 일꾼놓기(스플라이싱랩 제외)
3 P : 일꾼 소환 및 밥주기 (일꾼당 밥 한개)
2. 종족별 특성 (초록애 빼고는 자기 색깔 컴포 2개 달고있는 애만 생김)
빨간애 : 다른애 밀 경우 밥 또는 돈 1개 받음
초록애 : 타일 지을 때 돈 대신 밥 사용 가능 (1:1)
노란애 : 커맨드허브 또는 카드액션 발동시 아무 유전컴포 1개 얻음
보라애 : 보드 고정타일 "Laboratory" 액션시 detach 하지 않음
3. 유전 컴포 능력 (2개 달면 1개 능력도 포함)
빨강 : 일꾼 밀고 들어가기 (장착 개수와 같거나 작은거만 밀수 있음)
남의 애 만 밀수 있지만 빨강애는 2개달면 지것도 밀수 있음
초록 : 1개 - 밥안줘도 됨, 2개 - 밥안주고 2개 받음
초록애가 2개 달면 밥 3개 받음
노랑 : 1개 - 돈/밥 얻을때 1개 추가, 2개 - 유전컴포 얻을 때 1개 추가
보라 : 1개 - 타일 액션시 점수 받음, 2개 - 커맨드허브시 자기종족것도 포함
4. 모듈(타일) 건설
- 보드판 또는 지어진 모듈의 액션으로 수행
- 모듈 왼쪽 비용 지불하고 오른쪽 점수 바로 받음
- 건설은 커맨드허브 또는 건설된 모듈에 붙여야 하고 놓을때
바닥에 그려진 보너스 받음
5. 카드 (개인 소유는 최대 3장)
- 카드는 3장 오픈하고 비면 바로 채움, 게임 끝날때 점수 받음
- 빨간색은 패시브, 파란색은 타일 모듈과 비슷하게 일꾼놓고 액션수행
카드는 소유자만 사용가능
6. 라운드 별 옵션
- 3 라운드
커맨드허브B 오픈, 카드 3개 추가 (총 6개), 모듈 건설 점수 2배, 연구랩증가
- 5 라운드
카드 3개 추가 (총 9개), 모듈 건설 점수 3배,연구랩증가
7. 기타 규칙
- 커맨드허브A 활성화 시 다음라운드 선마커 받음
바꿔치기, 밀어내기시에도 선마커는 돌려주지 않음
- 컴포는 장착 / 소유에 따라 다르게 사용
attach(장착), detatch(탈착, 본인 소유), lose(버림, 공급처로 돌림)
pay(장착안된거 중 하나 지불), get (가져오기, 장착 X)
- 초기 자원카드 (꼴지 부터 드래프트로 한장 가져감)
게임 중 딱 한번 건설전 모듈을 전부 버리고 새로 놓음 (보너스는 못받음)
- 첫번째 페이즈에서는 추가/리콜된 일꾼은 다음 턴에 사용
두번째 스플라이싱랩 페이지에서는 그 턴에 바로 사용해야함
- 밥 줄때 밥 없으면 일꾼에 붙은 컴포 버림 (1:1)
컴포도 없으면 점수 2점 깎음
- 컴포를 얻는 액션에 컴포가 없으면 점수 2점 받음
8. 점수 규칙
- 게임 중 점수 획득
모듈 건설, 액션 수행, 일부 카드 획득시
커맨드허브 : 남이 점령한 모듈 타일 점수 합계
보라컴포 2개 붙이면 자신점유도 포함
- 게임 종료 후 점수
소유 카드, 유전 컴포 개당 2점
돈/밥은 종족별로 다름(개인 보드판 규칙)
*** 에러플 및 헷갈리는 규칙 ***
- 바닥 보너스 중 인접한 타일 활성화는 인접한 타일 중 하나만 발동
일꾼 능력 따른 효과가 있다면 발동시킨 일꾼 능력을 사용
-> 일꾼을 변형시키는 액션은 수행못함 (컴포추가 등)
- Nonhuman Resources (일꾼 바꾸기 카드)
영문판 룰북과 카드 설명이 애매함, 유로판 룰북 기준으로는
워커라운지와 스플라이싱랩도 바꿔치기 가능
- Morale Center (2개 일꾼 워커라운지 보내기 카드)
설명이 모호함, 작가로 추정되는 긱 답변으로는 2개 밀어내기로 사용함
즉 딴놈거 2개 밀어내고 내거 2개를 그 곳에 두고 활성
-> 그렇다면 밀수있는 일꾼만 사용가능인데 정확한 내용이 없음
- Covert Cloning (타일 모듈)
워커라운지에 있는 아무 일꾼 당 컴포 하나 받음 (남의 일꾼도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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