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성품
- 메인 보드판 (야영지) 1개
- 색깔 주사위 30개(노랑, 파랑, 하양,빨강 각 5개 회색 10개)
- 양면 플레이 카드 55장
- 개인 보드판 4개
- 게임 준비 [ 구성품 분배 ]
- 메인 보드판을 게임 중앙에 배치한다.
- 플레이어는 각각 개인 보드판 1개, 주사위 5개 (개인 보드판 캐릭터와 동일한 색)을 가져간다.
- 회색 주사위는 플레이 인원에 따라 전부 또는 일부 사용된다.
- 플레이 인원이 2/3/4 일 경우 회색 주사위는 6/8/10개 사용하고 나머지는 게임박스로 돌려 놓는다.
- 양면 플레이 카드는 (플레이 인원수 * 10) + 10장을 사용하고 나머지는 게임 박스로 돌려 놓는다.
- 양면 플레이 카드는 탐사면을 위로 하여 메인 보드판 옆에 둔다 ("덱"을 만든다)
- 덱에서 맨위의 3장을 뽑아 부족면이 위로 하여 조우구역(메인보드 좌측)에 내려 놓는다.
- 덱에서 다시 3장을 뽑아 탐사면을 위로 하여 정찰구역(메인보드 우측)에 내려 놓는다.
- 임의로 시작 플레이어를 선정하고 이후 시계 방향 순으로 진행한다.
- 시작 플레이어는 탐사카드 3장 중 한장을 골라 개인 탐사영역에 내려놓고 덱에서 맨 윗장을 뽑아 비어있는 정찰구역을 채운다.
- 차례로 모든 플레이어가 탐사카드를 가져간 후 각각 개인 주사위를 굴려 개인 보드판의 주사위 저장고에 둔다.
- 게임 진행 [ 플레이어 턴 액션 ]
- 플레이어는 자신의 차례에 주사위 사용하기 /주사위 가져오기 두 가지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수행할 수 있다.
- 주사위를 사용하여 탐사를 진행하거나 주사위를 변경 또는 추가 액션을 수행할 수 있다.
- 메인보드판과 다른 플레이어의 보드판에서 주사위를 가져올 수 있으며 가져온 주사위는 즉시 새로 굴려 저장고에 놓는다.
- 개인 저장고 있는 주사위중 같은 면을 가진 것을 골라서 개인보드판 또는 플레이어가 소유한 부족카드의 액션구역에 올려놓는다.
- 반드시 같은 면을 가진 주사위 전부 또는 일부만 사용이 가능하며 반드시 최소 1개는 사용해야한다.
- 한 턴에 다른 면을 가진 주사위를 동시에 사용할 수 없다.
- 주사위가 충분하다면 한 턴에 여러 액션 수행도 가능하다
- 조우 구역 우측 제방 (메인 보드 좌측 공간)의 주사위를 모두 가져온다.
- 정찰 구역 좌측 제방 (메인 보드 우측 공간)의 주사위를 모두 가져온다.
- 플레이어의 색깔 주사위를 전부 또는 일부 가져온다. (사용중이건 미사용이건 관계없이 원하는 갯수만큼 가져온다.)
- 주사위를 사용하여 수행할 수 있는 액션은 한 턴에 수행이 가능한 액션과 여러턴에 걸쳐서 사용이 가능한 액션이 있다.
- 한 턴에 수행이 가능한 액션에 사용된 주사위는 사용 즉시 메인보드판의 해당 제방구역에 버린다. 👉 인디언 주사위와 기록 주사위는 조우 구역 우측 제방에 도보와 기마주사위는 정찰 구역 좌측 제방에 버린다.
- 여러 턴이 필요한 액션에는 표시에 따라 주사위는 즉시 버려지거나 재사용 된다.
- 액션 [ 우호 부족 카드 가져오기 ]
- 인디언이 그려진 주사위 1개를 사용하여 조우 구역에 있는 우호 부족 카드를 한장 가져온다.
- 우호 부족 카드는 위 그림에 있는 우호 부족 마크가 그려져있다.
- 사용한 주사위는 조우 구역 우측 제방에 버린다.
- 중립 주사위 공급처에서 회색 주사위 1개를 가져와서 즉시 굴린 다음 개인 저장고에 둔다.
- 인디언이 그려진 주사위 2개를 사용하여 경계 부족 카드를 한장 가져온다.
- 경계 부족 카드는 위 그림의 경계 부족 마크가 그려져있다.
- 사용한 주사위는 조우 구역 우측 제방에 버린다.
- 중립 주사위 공급처에서 회색 주사위 1개를 가져와서 즉시 굴린 다음 개인 저장고에 둔다.
- 아무 주사위 하나를 적절한 제방에 버린다.
- 개인 저장고에서 주사위 1~2개를 골라 원하는 그림이 있는 면으로 바꾼다.
- 변경되는 주사위는 모두 같은 면으로 변경이 되어야하고 다음 턴 부터 사용이 가능하다.
- 아무 주사위 하나를 적절한 제방에 버린다.
- 정찰구역에 있는 탐사 카드 중 1장을 개인 탐사구역의 탐사 카드와 교환한다.
- 플레이어는 강변과 산길을 조합한 탐사액션을 통해 탐사카드를 개인 기록에 추가할 수 있다.
- 기록 주사위를 놓는 순간 탐사 이동이 발생하므로 기록 주사위를 놓기 전에 빈칸을 적절한 주사위로 채워야 한다.
- 여러개의 기록 주사위가 있다면 한 턴에 여러 탐사 액션을 동시 발동 가능하다.
- 탐사액션은 개인 보드판의 기마이동/도보이동/산악탐사와 부족카드 1~36번을 통해 수행될 수 있다.
- 탐사카드의 경로는 아래에서 부터 위쪽으로 진행하며 분기점에서 플레이어가 원하는 방향으로 경로를 설정할 수 있다.
- 탐사 경로는 재조합이 불가능하며 정해진 순서대로 경로가 조합되어야 한다.
- 액션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이동의 수가 탐사경로 보다 많을 경우 사용되지 않은 이동은 버려진다.
- 기마(말굽 그림) 주사위 1개로 강변길 2칸을 탐사한다.
- 도보(발자국 그림) 주사위 2개로 강변길 3칸을 탐사한다.
- 도보 주사위 1개는 즉시 제방에 버린다음 나머지 1개는 도보칸에 둔다.
- 동일한 그림 주사위 3개로 산길 2칸을 탐사한다.
- 동일한 그림 3개중 2개는 즉시 버린다음 나머지 1개는 물음표칸에 둔다.
- 정찰구역의 탐사카드중 하나늘 선택해 비어있는 개인 보드의 탐사구역에 배치한다.
- 액션을 발동 시킨 주사위를 모두 수거하여 다시 굴린 다음 개인 저장고에 둔다 (다음 턴 부터 재사용 가능)
- 덱에서 카드를 뽑아 정찰구역과 조우구역의 비어있는 공간을 채운다.
- 플레이어의 탐사영역을 더 이상 채울 수 없을 때 (정찰영역에 탐사 카드가 비어있어서) 다른 플레이어들도 한 턴씩 플레이 후 게임은 종료된다.
- 게임의 종료를 막기 위해 부족 카드를 사용하여 소유한 탐사카드를 탐사영역으로 이동킬 수 는 없다.
- 탐사 기록을 하지못한 (탐사를 완수 하지 못한) 카드는 점수에 포함되지 않는다.
- 점수 계산 [ 탐사 기록 점수]
- 탐사를 완료한 탐사카드의 모든 점수를 받는다.
- 탐사 카드에 포함된 4종의 생물 수집에 따라 점수를 받는다.
- 각기 다른 생물로 만들어진 세트마다 아래와 같이 점수를 받는다.
- 부족카드와 탐사카드에 포함된 인디언 천막의 개수를 센다.
- 플레이어끼리 개수를 비교하여 많은 순서대로 아래와 같이 점수를 받는다.
- 개수가 같은 경우 해당 순위의 점수를 더한 다음 똑 같이 나누어 받는다.
ex) 4인 플레이에서 2명이 공동 1등일 경우 : (12+8)/2 해서 각각 10점 계산
-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플레이어가 승리한다.
- 점수가 같을 경우 개인 보드판에 주사위가 더 많은 사람이 승자가 된다.
[ 카드 덱 구성 ]
[ 플레이 준비 ]
[ 주사위 사용하기 ]
[ 주사위 가져오기 ]
-
주사위를 사용하는 것 대신에 주사위를 가져올 수 있으며 가져오는 방법은 아래 3가지 방법중 하나를 선택해야한다.
- 가져온 주사위는 즉시 새로 굴려 개인 저장고에 놓는다.
[ 주사위 사용 액션 ]
[ 경계 부족 카드 가져오기 ]
[ 탐사 카드 가져오기 ]
[ 주사위 변경하기 - 임무 변경 ]
[ 탐사 액션 개요 ]
[ 탐사 액션 - 기마 이동 ]
[ 탐사 액션 - 도보 이동 ]
[ 탐사 액션 - 산악 이동 ]
[ 탐사 액션 - 탐사카드 2장 연속 탐사 ]
[ 탐사 액션 - 탐사종료 ]
[ 턴 종료 ]
[ 게임 종료 ]
[ 생물 발견 점수 ]
[ 인디언 천막 점수 ]
[ 순위 계산 ]
[ 턴 종료 ]
[ 게임 종료 ]
[ 생물 발견 점수 ]
[ 인디언 천막 점수 ]
[ 순위 계산 ]
🔸 참고사항 🔸
- 회색 주사위 공급처가 비어있다면 가장 많은 회색 주사위를 보유한 플레이어로 부터 회색 주사위를 받는다. (제공자가 주사위 선택)
가장 많은 회색 주사위를 보유한 플레이어가 2명 이상이라면 주사위를 받아야하는 플레이어가 제공자를 선택한다.
주사위를 받아야 하는 플레이어가 가장 많은 회색 주사위를 가지고 있다면 받지 못한다. - 한 턴에 2명의 부족카드를 얻는 것은 가능하지만 우호/경계 각각 1장씩만 얻을 수 있다.
- 회색 주사위는 받은 턴에 바로 사용할 수 는 없다 (굴려서 저장고에 둔다)
- 조우 구역과 정찰 구역의 빈 자리는 턴이 끝나고 나서 채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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