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성품
- 메인 보드판 1개
- 클리퍼 쉽 14개 (빨강-아메리카 4, 파랑-남해 3, 하양-타이티 3, 초록-태평양 2, 검정-로얄뉴질랜드 2)
- 무역 루트 세그먼트 142개 (빨강 32, 파랑 30, 하양 25, 초록 24, 검정 18, 보라 13)
- 옵션 카드 6개 (2배 카드 3, 3배 카드 1, 5배 카드 1, 포트 1)
- 출항 카드 5장
- 포트 마커 60개 (프랑스 12, 영국 12, 미국 12, 독일 12, 일본 12)
- 통화 칩 65개 (1달러-small 50개, 5달러-large 15개)
- 선 플레이어 카드 (갈고리 카드) 1개
- 플레이어 보조 카드 1개
- 게임 개요
- 각 플레이어는 섬과 섬을 연결하는 해상 무역 루트를 만들어서 자신의 항구를 넓혀간다.
- 무역 루트를 확장하여 자신의 항구의 가치를 높일 수 있고 최종적으로 포인트가 많은 플레이어가 승리한다.
- 게임 준비
- 플레이어 중 한명은 점수 기록원 및 통화칩 관리 역할을 담당한다.
- 점수 기록원은 모든 플레이어에게 2달러의 통화칩을 나누어준다.
- 클리퍼쉽 각 색깔별로 하나씩 메인 보드판의 시작 위치에 놓는다.
- 시작 위치는 클리퍼쉽과 동일한 색상의 동그라미(항구)이고, 내부에 쓰여져있는 숫자는 확장 가능한 무역루트의 개수를 의미한다.
- 보드 중앙의 보라색 동그라미에는 클리퍼쉽이 없어도 무역루트 확장이 가능하다. 👉 단, 시작 시에는 불가능하고 게임 진행 중에 규칙에 따라 이용이 가능하다.
- 나머지 클리퍼쉽은 보드판 옆 공급처에 놓아둔다.
- 무역 루트 세그먼트는 색깔별로 정리하여 보드 판옆 공급처에 둔다.
- 점수 기록원은 출항카드를 잘 섞어서 각 플레이어에게 하나씩 나누어준다.
- 출항카드로 플레이어가 어느 나라를 담당할지 결정이 된다.
-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나라에 해당하는 12개의 포트 마커를 가져와 7개를 출항카드에 지정된 위치에 배치한다.
- 항구 중 1개는 2개의 포트 마커를 배치해야하는데 그곳은 가치가 "8"로 다른곳 보다 높다.
- 나머지 5개의 포트 마커는 개인 창고(플레이어 앞)에 둔다.
- 옵션 카드 6개를 뒤집어 보드 옆 공급처에 둔다. 3~4인 플레이의 경우 2배 카드 한장은 박스로 돌려놓고 사용하지 않는다.
- 가장 어린 플레이어가 선플레이어가 되어 갈고리 카드를 가지고 게임을 시작한다.
- 게임 진행
- 선 플레이어 부터 시계 방향으로 게임을 진행한다.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차례에 아래 3가지 액션 중 한가지를 반드시 수행하여야 한다. ① 포트 마커 1개를 보드상 임의의 비어있는 곳에 배치한다.
- 위 액션과 관계없이 추가 액션으로 클리퍼쉽을 1척당 3달러로 구매할 수 있다.
- 클리퍼쉽을 구매한 플레이어는 그 라운드의 페이즈2 또는 3에서 반드시 새 무역 루트 를 만들어야 한다. (무역 루트 분기)
- 선 플레이어부터 시작해서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차례에 임의의 무역 루트 1개를 반드시 만든다. (공급처로 부터 가져와 보드판에 배치한다)
- 페이즈 2와 같은 액션을 한 번 더 수행한다.
- 페이즈 1에서 구입한 옵션 카드는 모두 공급처로 반환한다.
- 선 플레이어의 왼쪽 사람이 갈고리 카드를 가지고 선 플레이어로써 다음 라운드를 시작한다.
- 세부 액션 및 컴포넌트 사용법
- 포트 마커는 비어있는 항구에만 놓을 수 있다.
- 포트 마커의 점수는 게임 종료 시 해당 섬에 연결된 클리퍼쉽 컴퍼니의 갯수 곱하기 해당 섬의 점수로 계산된다.
- 한 클리퍼 쉽 컴퍼니의 여러 루트가 섬에 연결되어있다면 그 중 한번만 점수 계산에 포함된다. 👉 타이티(4점)에 두 개의 클리퍼쉽 컴퍼니의 무역 루트가 연결되어있다면 포트 마커 1개당 8점이 된다. 무역 루트가 2개라도 같은 클리퍼쉽 컴퍼니라면 4점으로 계산한다.
- 2달러를 지불하고 구입할 수 있다.
- 이 카드를 구입한 라운드의 페이즈2, 페이즈3에서 무역루트를 하나 더 만들 수 있다. (플레이어 선택 사항으로 안만들어도 됨)
- 클리퍼쉽 컴퍼니의 종류와 관계없이 (동일한 컴퍼니의 무역루트 2개도 가능) 최대 2개까지 만들 수 있다.
- 이 카드를 구입한 라운드에서 받는 보너스는 2배가 된다.
- 무료로 가져올 수 있다.
- 이 카드를 구입한 라운드의 페이즈2, 페이즈3에서 무역루트를 두개 더 만들 수 있다. (플레이어 선택 사항)
- 클리퍼쉽 컴퍼니의 종류와 관계없이 (동일한 컴퍼니의 무역루트 3개도 가능) 최대 3개까지 만들 수 있다.
- 이 카드를 구입한 라운드에서는 보너스를 받을 수 없다.
- 1달러를 지불하고 구입할 수 있다.
- 이 카드를 구입한 라운드의 페이즈2, 페이즈3 중 하나를 선택하여 무역루트를 네개 더 만들 수 있다. (플레이어 선택 사항)
- 클리퍼쉽 컴퍼니의 종류와 관계없이 (동일한 컴퍼니의 무역루트 5개도 가능) 최대 5개까지 만들 수 있다.
- 선택하지 않은 페이즈는 아무 액션도 수행하지 않고 통과한다. 👉 페이즈2와 페이즈3에서 무역루트 확장은 필수 액션이지만 이 카드를 구매한 라운드에서는 예외이다.
- 이 카드를 구입한 라운드에서 보너스는 옵션 카드를 구매하지 않았을 때와 동일하게 책정된다.
- 4달러를 지불하고 구입할 수 있다.
- 이 카드를 구입한 라운드의 페이즈2, 페이즈3 중 하나에서 자신의 포트 마커를 비어있는 항구로 이동할 수 있다.
- 이 카드는 사용 후 즉시 보드판 옆 공급처로 반환한다.
- 플레이어는 페이즈2, 3에서 무역 루트 확장이 가능하다면 반드시 무역 루트를 만들어야 한다. (5개의 클리퍼쉽 컴퍼니 중 선택) 👉 5배 옵션 카드를 구입한 경우는 예외이다.
- 클리퍼쉽 컴퍼니는 플레이어에 속해 있지 않으며 모든 플레이어는 자신의 항구에 가능한 많은 클리퍼쉽 컴퍼니가 연결되도록 해야한다.
- 첫 번째 무역 루트는 처음에 클리퍼쉽을 놓은 시작위치와 연결되어야 한다.
- 무역 루트를 확장 하면 클리퍼쉽을 확장한 무역 루트 옆으로 이동한다.
- 무역 루트의 끝 부분과 클리퍼쉽의 선두 (뾰족한 부분)가 일치하게 두어 무역 루투의 끝이 어디인지 알 수 있도록 한다.
- 다음 무역 루트는 보드판위에 만들어진 무역 루트의 끝에 연결해서 만들어야 한다. 👉 화살표가 있는 루트는 화살표 방향으로만 루트를 확대할 수 있다.
- 섬과 섬사이의 사용 가능한 루트가 하나일 경우 한쪽에서 무역 루트를 확장해오면 반대편에서 다른 클리퍼쉽 컴퍼니의 무역루트를 만들 수 없다. 👉 섬사이에 2개의 루트가 있다면 다른 클리퍼쉽 컴퍼니가 빈 곳에 무역 루트를 만들 수 있다.
- 하나의 섬에 동일한 클리퍼쉽 컴퍼니가 여러번 연결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항구 점수는 클리퍼쉽 컴퍼니당 1회 접속으로 계산된다.
- 클리퍼쉽 컴퍼니의 무역 루트 확장이 막다른 곳을 만나면 더 이상 그 방향으로 무역루트 확장은 불가능하다. 이 경우 "무역 루트 분기"를 하여 다른 루트로 확장 할 수 있다.
- 페이즈1에서 클리퍼쉽을 구매한 플레이어는 페이즈2 또는 페이즈3에서 반드시 무역 루트 분기를 해야한다. 👉 무역 루트 분기란 새 클리퍼쉽과 새 무역루트세그먼트를 놓는 것을 말한다.
- 무역 루트 분기는 해당 클리퍼쉽 컴퍼니의 시작 위치 또는 클리퍼쉽 컴퍼니가 연결된 임의의 섬에서 시작할 수 있다.
- 무역 루트가 분기되면 동시에 확장할 수 있는 루트가 여러개 존재 할 수 있다. 이 경우 플레이어가 원하는 루트를 선택하여 확장을 진행할 수 있다.
- 2종류이 클리퍼쉽 컴퍼니가 American Samoa섬에 연결되면 보라색 클리퍼쉽 컴퍼니를 사용할 수 있다.
- 보라색 클리퍼쉽 컴퍼니의 무역 루트 확장은 일반 규칙을 따르지만 아래의 예외 사항이 있다. ① 클리퍼쉽 없이 American Samoa에서 무역 루트 분기가 가능하다.
- 각 섬에 클리퍼쉽 컴퍼니를 처음 연결한 플레이어는 2달라의 보너스를 받는다.
- 각 섬에 두 번째 이후에 클리퍼쉽 컴퍼니를 연결한 플레이어는 1달라의 보너스를 받는다. 하지만 이미 접속된 클리퍼쉽 컴퍼니는 보너스를 받지 않는다.
- 2배 옵션카드를 구매했다면 보너스는 2배가 되고 3배 옵션 카드를 구매했다면 보너스를 받지 못한다. 5배 옵션카드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 게임 종료
- 무역 루트 세그먼트가 모두 사용되거나 더 이상 무역 루트를 만들 수 없는 플레이어가 나오면 게임이 종료된다.
- 보라색 클리퍼쉽 컴퍼니의 무역 루트는 불완전 상태로 두어도 되며 다른 플레이어가 클리퍼쉽으로 분기가 가능해도 현재 차례의 플레이어가 더 이상 확장이 불가능하면 게임은 종료된다.
- 1달라는 1점으로 계산한다.
- 각 포트 마커의 점수는 연결된 클리퍼쉽 컴퍼니 종류 개수 곱하기 항구의 점수가 된다.
- 점수가 높은 플레이어가 승자가 되며 동률일 경우 돈이 많은 플레이어가 승자가 된다.
- 그래도 동점일 경우 처음 시작 순서가 늦은 사람이 승자가 된다.
- [ 점수 기록 플레이어 지정]
- [메인 보드판 초기 세팅]
- [컴포넌트 분배]
- [ 페이즈 1]
② 옵션 카드 한장을 공급처로 부터 구입한다. 3배 카드외 다른 카드는 구입 비용을 지불해야한다.
③ 위 두 액션 모두 하지 않고 pass한다.
- [페이즈 2]
- [페이즈 3]
- [페이즈 4]
- [ 포트 마커]
- [옵션 카드 - 2배]
- [옵션 카드 - 3배]
- [옵션 카드 - 5배]
- [포트 카드]
- [무역 루트 확장]
👉 2개의 루트를 한 클리퍼쉽 컴퍼니가 모두 사용할 수 는 없다.
- [무역 루트 분기]
- [보라색 클리퍼쉽 컴퍼니]
② 섬을 연결하지 않고 무역 루트를 미 완성으로 둘 수 있다.
- [보너스]
- [ 게임 종료]
- [점수 계산]
🔸 참고 사항 🔸
- 보라색 클리퍼쉽 컴퍼니는 클리퍼쉽은 없지만 점수 계산에는 포함한다.
- 보라색 클리퍼쉽 컴퍼니는 무역 루트를 미완성 상태로 둘 수 있으므로 보라색 무역 루트를 만들 수 있더라도 다른 무역 루트를 만들 수 없으면 게임을 종료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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